전공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과소개

설립목표 및 배경

미생물학과는 21세기 첨단 기술 산업의 대표적 분야가 될 생명공학의 기술개발과 축적에 요구되는 기초 생명과학의 체계적이고 집적적인 교육 및 연구를 통해 국가발전과 나아가서는 인류 복지(질병, 식량, 에너지, 환경보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적이고 창의적인 전문 바이오인재의 양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1982년 11월에 교육부로부터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미생물학과 설립인가를 받아서 1983년 3월에 제1기 신입생 52명과 본교 식품공학과에서 전임한 서정훈, 홍순덕 교수가 함께 하여 첫 출발을 하였다.

주 연구대상인 미생물은 단지 크기가 작을 뿐 다른 생물과 본질적으로 똑같은 세포 구성을 가지고 똑같은 생화학적 반응을 행하므로 모든 생물과 거의 유사한 생명 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면서도 그 다양성 및 빠른 대사 속도와 짧은 세대기간, 높은 적응력과 편재성 등으로 장점이 많다. 이러한 독특한 특성과 장점을 이용해서 미래의 핵심 산업인 생명공학 분야에 전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미생물을 연구하는 미생물학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이듬해인 1984년에 특성학과로 국가가 지정한 뒤에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교육목표

미생물학은 일반적으로 현미경의 도움이 없이는 관찰할 수 없는 작은 생물인 미생물을 주 대상으로 하여 생명 현상의 규명을 위해 생리적 연구 및 유전 정보의 해명 등 기초적인 연구와 더불어 그 결과를 응용 개발하여 실생활에 직접 활용하는 첨단 실용 학문이다. 미생물학이 다루고 있는 연구의 범위는 다른 생명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과학의 다른 분야들(예컨대 동물학, 식물학 등)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다. 또한 연구 방법 또는 세부 연구 대상에 따른 학문 분야도 생리학, 생화학, 형태학, 세포분자학, 면역학, 유전체학, 유전학, 환경학, 생태학, 병원미생물학 등 기본적인 생명과학 전 분야에 걸쳐 있다. 더불어 생명과학의 그 어떤 분야보다도 응용분야가 넓어서 다양하게 산업적, 의학적, 공학적 응용학문과도 깊은 연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생명과학이 오늘날과 같이 눈부신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도 다양성과 특이성을 가진 미생물을 이용해서 연구한 결과에 기인한다. 따라서 미생물학과는 미생물 분야의 기초 및 응용 연구를 담당하는 우수한 연구 인력을 양성함은 물론 산업 현장에서의 바이오제품 생산에 종사하는 바이오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전문성을 두루 갖추면서도 현재 인류의 심각한 문제인 각종 질병, 식량, 환경 문제들을 친자연적이고 생명 중시 방향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실천력과 창의성을 갖추어서 인류 전체의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건강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